[기고] 국립대 통합의 허실
우리나라 모든 국민은 ‘교육 박사’다. 진짜 박사학위를 갖고 계신 분들께는 조금 미안한 이야기지만, 이 말에 많은 사람이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학부모 아닌 사람 없고 학부모 안 될 사람 없고 학부모 아니었던 사람 없기 때문이다.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 관련 뉴스가 나왔다 하면 인터넷은 뜨겁게 달궈지고 대학 입시 관련 정책이 발표되면 여론이 들끓는 게 우리나라 현실이다. 그러니 모두 ‘교육 박사’가 되지 않았다면 그게 이상할 정도다.
지난해 말 올해 초, 현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인수위원회에서 내놓았던 ‘영어 몰입 교육’ 때문에 온 나라가 시끄러웠다. 인수위원장이 영어 본토 발음을 강조한 ‘어륀지’는 당시 최대의 유행어가 되었다. 영어 학원 주가가 오르고 빈익빈 부익부를 부추긴다는 비난도 쏟아졌다. 결국 몰입교육은 없던 일로 됐다. 얼마 전, 대학입시에서 영어는 자격시험으로 대체하겠다는 방안이 보도되자 이번에도 모두들 한마디씩 하기 시작했다. 자격시험을 치르기 위해 다시 영어학원을 찾아야 하는 게 현실이고 보면, 결국 사교육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책이 잘됐는지에 대한 검증보다 먼저 많은 학부모들이 끊임없이 ‘준 전문가적’ 의견을 거침없이 내놓는 게 우리 현실이다.
‘교육 박사’가 많은 나라에서 교육 정책을 다수의 동의를 얻어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것이다. 반대로 모든 국민이 교육 박사가 되는 건 당연한 일이겠다. 교육이 한 나라의 장래와 그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국민 개인의 삶에 돌이키기 힘든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지금 대학의 직원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을까. ‘국립대 법인화’와 ‘대학 통합’이라는 주제가 한창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부산의 모 국립대 총장 선거에 출마한 세 후보가 각각 부산지역 국립대, 경상대, 창원대와 통합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고 한다. 정말 통합이 되려는지(‘통합을 하려는지’가 아니라)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국립대 법인화는 이명박 정부 하에서 꼭 이뤄질 것이란 이야기도 설득력 있게 나돌고 있다. 그러면 직원들의 신분은 어떻게 될지 먼저 걱정이 된다. 일반 공무원 1만 명을 쫓아내기 위해 칼을 휘두르고 있는 것을 보는 대학 교직원들은 그게 남의 일이 아님을 알고 있다. 통합을 하든, 법인화를 하든, 그것은 멀지 않은 장래에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 관련한 대부분의 ‘정책’과 ‘발표’는 국민 속으로 스며들기 전에 저항과 의구심을 먼저 낳는다. 왜 그럴까. 교육 당국이 발표하는 내용과 언론이 보도하는 내용이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또 ‘교육 박사’들이 체감하는 현장은 더욱 다르기 때문이다. 통합을 하면서 인력 감축이 없다고 하면 누가 믿을 것이며, 국립대를 법인화하면서도 직원의 신분을 보장해 준다고 하면 또 누가 믿으려고 할지. 영어 몰입 교육이든, 영어 자격 시험화든 공교육은 지켜질 것이라고 하면 누가 곧이곧대로 믿을 것인지. 정말 ‘교육학 박사’님들께 물어보고 싶다.
이우기 / 경상대 홍보팀장
지난해 말 올해 초, 현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인수위원회에서 내놓았던 ‘영어 몰입 교육’ 때문에 온 나라가 시끄러웠다. 인수위원장이 영어 본토 발음을 강조한 ‘어륀지’는 당시 최대의 유행어가 되었다. 영어 학원 주가가 오르고 빈익빈 부익부를 부추긴다는 비난도 쏟아졌다. 결국 몰입교육은 없던 일로 됐다. 얼마 전, 대학입시에서 영어는 자격시험으로 대체하겠다는 방안이 보도되자 이번에도 모두들 한마디씩 하기 시작했다. 자격시험을 치르기 위해 다시 영어학원을 찾아야 하는 게 현실이고 보면, 결국 사교육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책이 잘됐는지에 대한 검증보다 먼저 많은 학부모들이 끊임없이 ‘준 전문가적’ 의견을 거침없이 내놓는 게 우리 현실이다.
‘교육 박사’가 많은 나라에서 교육 정책을 다수의 동의를 얻어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것이다. 반대로 모든 국민이 교육 박사가 되는 건 당연한 일이겠다. 교육이 한 나라의 장래와 그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국민 개인의 삶에 돌이키기 힘든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지금 대학의 직원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을까. ‘국립대 법인화’와 ‘대학 통합’이라는 주제가 한창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부산의 모 국립대 총장 선거에 출마한 세 후보가 각각 부산지역 국립대, 경상대, 창원대와 통합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고 한다. 정말 통합이 되려는지(‘통합을 하려는지’가 아니라)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국립대 법인화는 이명박 정부 하에서 꼭 이뤄질 것이란 이야기도 설득력 있게 나돌고 있다. 그러면 직원들의 신분은 어떻게 될지 먼저 걱정이 된다. 일반 공무원 1만 명을 쫓아내기 위해 칼을 휘두르고 있는 것을 보는 대학 교직원들은 그게 남의 일이 아님을 알고 있다. 통합을 하든, 법인화를 하든, 그것은 멀지 않은 장래에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 관련한 대부분의 ‘정책’과 ‘발표’는 국민 속으로 스며들기 전에 저항과 의구심을 먼저 낳는다. 왜 그럴까. 교육 당국이 발표하는 내용과 언론이 보도하는 내용이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또 ‘교육 박사’들이 체감하는 현장은 더욱 다르기 때문이다. 통합을 하면서 인력 감축이 없다고 하면 누가 믿을 것이며, 국립대를 법인화하면서도 직원의 신분을 보장해 준다고 하면 또 누가 믿으려고 할지. 영어 몰입 교육이든, 영어 자격 시험화든 공교육은 지켜질 것이라고 하면 누가 곧이곧대로 믿을 것인지. 정말 ‘교육학 박사’님들께 물어보고 싶다.
이우기 / 경상대 홍보팀장
(원래 제목은 ‘교육 박사’가 넘치는 불안한 사회 였습니다.)
한국대학신문 보기=http://www.unn.net/news/detail.asp?nsCode=47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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